안녕하세요. 재태크로 돈을 모으는 방법을 좀 빨리 알았다면.. 아니 좀 더 빨리 실천에 옮겼다면..

오늘날에 좀 더 여유가 잇지 않았을까? 푼돈이라도 모으는 습관을 갖는게 참 중요하다고 하는데.

이번 포스팅에서는 신협 정기예금금리 에 대한 주제로 글을 올려봅니다. 많은 사람들이 아르바이트를 통해 돈을 벌거나 취업을 해서 월급을 받으며 월급쟁이로 살아갑니다.

그들이 돈을 버는 가장 핵심은 성실히 적금과 예금을 활용해 재산을 불려 나가는겁니다. 이것은 부를 증식하는 기본원칙의 핵심이라고 합니다.

돈을 불리는 속도와 규모의 가장 포인트 key는 2가지라고 합니다.

바로 ,


  1. 시간

  2. 금리(이자)


저 2가지 때문에 좀 더 빨리 알았어야 된다는 건데요.

너무 당연해보이지만, 다음 내용을 들어보시면 왜 저 2가지가 중요한지 이해가 가실건데요.

오늘 포스팅 주제인 신협 정기예금금리를 알려드리기에 앞서서 예적금이 왜 재태크의 기본인지에 대해 먼저 얘기해볼께요.

먼저, 여러분께 질문을 드릴께요.

아래 질문에 바로 답하실수 있다면, 재태크 고수세요~~

그렇다면 하단으로 화면을 이동해 신협 예금금리를 확인해보세요~


복리의 마법을 아시나요?


당연히 들어보셨지요? 좋습니다. 그러면 다음 질문.


72의 법칙을 아시나요?


아하! 이건 처음 들어보시죠? 뭐라구요? 알것 같다구요? 모르면 72의 법칙을 설명할게요. 아래 내용을 읽어보세요.


72의 법칙은 복리를 설명하는 핵심 열쇠입니다. 핵심 숫자입니다.
  • 우리의 돈을 자산을 2배 늘리는데 걸리는 시간을 알려주는 숫자에요.


무슨소리냐구요? 간단한 계산을 도와주는 핵심 숫자이지요.

  • 72를 연간 이자율로 나누면 우리의 돈이 언제 2배가 되는지 알수가 있어요~


예를 들어 1천만원이 있다고 가정하구요. 그리고 은행금리가 연4%라고 할게요. (만약 세금을 포함신다면 세금 공제한후 이율을 사용해야하구요)

72 나누기 4는 얼마죠? 18이죠?

즉 1천만원이 이자가 복리로 가산되어 원금과 이자가 합쳐서 2천만이 되는 시점까지 18년의 시간이 걸린다는 얘기입니다.


엑셀로 한번 계산을 해볼게요. 계산식은 간단하답니다.

1억원을 기준으로 계산을 해볼게요. 1억원을 4%씩 복리로 18년 계산식이 아래식인데요.

18년이 지나니 대략 2억 2백만원 정도 나오네요. 놀랍죠?

=100000000 * (1.04)^18’



위 계산식은 연복리를 기준으로 합니다. 우리가 예금을 1년단위로 꾸준히 넣는다면 위의 공식과 동일하게 재태크를 하는건데요.


요즈음 금리가 많이 낮아져 2%대입니다. 72 나누기 2를 하면, 36년이 나옵니다. 아이구.. 어느 세월에 돈을 불리나요?^^;;; 금리가 너무 낮아졌습니다.

만약 4%라면 18년인데요.


하지만, 잘생각해보세요.

1억을 넣엇을때 2배가 될려면 36년이나 걸립니다. 엄청난 시간이 걸려요.

금리 1~2%가 사소해보이지만, 사실 18년의 시간을 줄일 수 있을 정도로 엄청난 결과를 만들어요.


4%일때는 18년, 2%일때는 36년… 그래서 조금이라도 높은 예금금리를 주는 곳에 돈을 맡기는 것이 재태크의 핵심입니다.


핵심은 바로 금리! 시간! 그러니, 시중의 돈이 조금이라도 이자를 굴릴 수 있는 곳으로 계속 움직이는 거에요.

금리가 높으면 은행으로, 금리가 낮으면 부동산으로, 주식으로, 채권으로 이동하죠? 바로 이 원리입니다.

 


시중에는 많은 은행들이 있는데요.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등은 1금융권이자 시중은행으로서 금리가 낮은 반면 신용협동조합인 신협, 상호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지역농협, 지역수협 등은 상대적으로 금리가 높다고 합니다. 2금융권이라고 하죠.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덜 이용하다보니, 자금을 모으기가 어렵기에 금리를 조금 더해주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중, 신용협동조합은 지역별로 다양한 신협들이 있습니다. 서로 같아 보이지만 사실 다른 곳이에요. 그게 신용협동조합의 특성인데요. 농협도 마찬가지에요. 다양한 농협이 있는데 다 다릅니다.

다음은 신협 정기예금금리에 대해서 조회해봤습니다.

1년 정기예금을 기준으로,  가장 금리가 높은 곳은 바로 동서울 신용협동조합입니다. 금리는 2.6%이구요.


다음으로는 금모래신협이 2.5%이군요. 금리는 0.1%차이가 납니다. 서울서부신용협동조합은 2.35%입니다.

1억원을 넣었을때 0.1%의 차이는 10만원 차이입니다. 1천만원을 넣었을때는 1만원 차이입니다. 이 금액이 크면 크고 작으면 작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72의 법칙을 적용해볼까요? 작지 않죠.


즉, 0.1% 1년에 10만원 차이가. 여러분의 황금같은 시간 1년을 벌어줄 수 있습니다. 1년 조금 빨리 달성해서 여유롭게 인생을 사는것도 중요하죠.

이번 포스팅은 재태크의 기본원칙인 72의 법칙을 얘기하였는데요.

그리고 신협 정기예금금리 에 대해서 알아봤죠. 자고로 금방 부자가 되는 법은 없습니다. 꾸준히 노력하고 시간을 번다면,

나도 모르게 어느새 부자가 되어있을꺼에요. 꼭 부자되시길 바래봅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