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받을 계획에 있으신가요?

대출받을 때 여러가지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제일 중요한 것은..

대출금을 얼마를 받아, 1달에 얼만큼씩 상환하여, 언제까지 갚아나가야 하는가?


참 중요한 부분인데요. 그럴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잘살기 위해 대출을 받는거지. 힘들게 살기 위해 대출을 받는건 아니잖아요.



안녕하세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출이자계산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Kb금융에서 제공하는 대출이자계산기를 통해서 계산을 하다보니, 매우 쉽고 정확히 계산할 수가 있습니다. 이 포스팅 내용을 다 읽어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대출이자계산법을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kb금융 사이트에 들아가 확인해보세요.



1달에 갚아야 할 금액! 꼼꼼히 따지셔야 합니다

대출이자계산? 꼼꼼히 따져야죠.

아쉽게도, 개인파생을 신청하는 대부분 늘어나는 이자를 갚을 길이 없어 개인파생을 신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왜 그럴까요? 대부분의 이유가 제때 갚아야할 돈을 갚지 못해 연체가 되는 경우가 발생했기 때문입니다. 처음부터 이 상황을 예상하지 못했던 걸 까요?


잘 들여봐야할 것은 대출의 진실입니다.

대출을 받아 바로 바로 원금과 이자를 갚지 못하면 … 연체이자가 가산 되는데요.

예를 들어 한달에 100만원씩 갚아나가는데… 1개월 연체했는데 갚자기 연체가산금이 120만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예상못한 연체금으로 인해 또 새로운 대출을 받아야 하고, 그게 또 부담이 되어 또다른 대출을 받게 되는 악순환의 고리로 들어가게 됩니다. 그게 바로 기한이익상실 이라는건데요. 기한이익상실이라는 것은 은행에서 연체를 했으니 너 못믿겠다,, 연체금을 더 내든,, 아니면 담보잡은 물건을 경매로 내놓자..라는 건데요... 물론 좀 극단적으로 표현하긴 했습니다만,


어찌됫거나, 원금과 이자를 연체했을때 기한이익상실 규정에 의해 연체 가산금리를 적용받습니다. 대출금리가 2~3%이면 연쳬가산금리는 6~8%가 됩니다. 일반 대출금리에 비해 3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환계획에는, 연체없는 무리하지 않는 계획을 세우는게 매우 중요한데요.



대출이자계산법 의 원리 를 아셔야 합니다.


key는 대출이자와 거치기간, 그리고 상환방법이 그 원리의 주요요소입니다.

주택대출이든, 학자금대출이든, 전세자금대출이든, 생활비대출이든, 신용대출이든,


여러분에게.. 지금 당장 어쨌거나 돈은 당장 필요합니다!

그러면 그 돈을 어떻게 상환할지 차분히 생각해보세요.

제일 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

한달에 내가 갚아 나갈수 있는 원리금의 규모입니다.

아래 대출상환방법 방식을 한번 참고해보세요. 정답은 아니고 예시입니다.


  1. 한달에 내가 갚아 나갈 수 있는 최대 금액을 설정한다.

  2. 그 최대 금액에서 70%를 1달에 갚을 수 있는 대출 원리금이라 판단한다.


자… 그러면 한번 대출 상환계획을 을 구상해볼까요?

당장 제가 1억원을 대출받고자 합니다. 그리고 위의 계산법에 따라.

월급이 300만원인데. 여러분이 한달에 최대 저축할 수 있는 돈이 100만원이라면..

여유있게 70만원 정도가 갚을 수 있는 1달의 대출이자와 대출원금이라고 생각해보죠...


금리는 최근 상승 추세를 반영해서, 3.5%라고 할게요.

상환방법은 원리금 균등상환을 기초로 하는게 나을 것 같구요.. 아무래도 원금만기 일시상환이라고 하는 가정은, 일반적인 월급쟁이들에게는 현실성이 없지요..



자,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 1억원을 1년 내에 갚는 시나리오

아래 그림을 보시면 한달에 850만원씩 갚아가야 하는데요. 가능하세요?




▼ 조건을 다시 바꿔서, 10년내에 갚는 방법을 선택하면요.

10년으로 했더니 한달에 99만원정도를 대출 원금과 대출 이자를 내는 거죠.

이것도 좀 어렵다고 판단되시나요?


여러분이 회사원이라면 시간이 지날수록 급여도 오르고 승진도 할테니 위에서 설정했떤 70%를 100%로 올리는게 맞지 않겠냐고 하시겠지만,,,

반대로 지출할 금액도 늘어납니다. 결혼, 육아, 교육, 자동차, 집구입, 경조금 등….

제가 위에서 언급한 기한이익상실 규정을 생각해본다면,, 연체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대비해야되는데요..


▼ 조건을 다시 바꿔서, 15년내에 갚는 방법을 선택해볼까요?

오~ 대출 원금과 이자가 토털 71만원 정도 되는군요. 이정도 수준이면 1달에 월급 300만원에 100만원정도 저축할 수 있는 규모라면, 70만원정도만 대출 원리금으로 설정하는겁니다.

다만 갚을 수 있는 여력의 30%는 어떻게 하느냐? 1년간 적금이나 예금을 넣는 거죠. 그리고 1년이 지날때마다 대출 원금을 갚거나. 만약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한다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지 않는 기간을 지나서 목돈으로 만들어 일시에 상환하는 겁니다. 그러면 그 기간이후로는 이자도 줄고 원금도 줄어 경제적 부담은 줄어듭니다.



자, 아래는 위의 상환계획을 월별로 보여주는 겁니다. 상환원리금과 대출잔액이 매월 줄어드는게 보이시죠?



아시겠죠? 대출이자계산법은 이렇게 하셔야 합니다. 그래야 안정적인 계획.이 가능함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안정적인 대출계획하셔서 부자 되세요.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