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8.2부동산대책 이후 아파트 매도자, 매수자 예정 분들은 마음이 무척 심난할 것 같습니다.

나라에서 강력한 대책을 내놓아 특히.. 다수의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분들에게 강력한 양도세 세금 부과 메세지를 던졌는데요. 중요한건!!


과연 아파트 보유자들이 문재인 대통령 정권 남은 기간 약 5년을 잘 버틸수 잇겠느냐 입니다.

이제 문재인 정부 100일을 맞이했는데요.

반대로.

아파트 매수 예정자 분들도 엄청 마음이 심란할 것 같습니다. 오늘 포스팅 주제인 아파트담보대출서류를 준비하면서 생각한건. 8.2부동산대책 나온지 불과 15일 정도 되었지만 아파트 매매 호가는 오히려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과거 아파트 시세 흐름을 보면 규제가 있은 후에 몇개월 몇년에 걸쳐서 시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일시적으로는 거래 심리에 영향을 줄수는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관망을 하며 더 지켜봐야 되지 않을까 합니다.


자..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어쩔수 없이 아파트 매매를 하는데요. 실수요자들에게 아파트 매매가 필요한 시점이 있기 때문에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맞춰 매매시기를 미루거나 하기엔 좀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최근 아파트담보대출 문의 및 진행 후기를 올리려고 하는데요.


최근에 아파트 담보대출 금리비교를 위해서 뱅x몰이라는 사이트를 이용했었는데요.

8월 2일 이전 계약자에게는 서울의 경우 ltv dti 60%를 적용해서 대출이 가능하다 하더군요. 그 이후 계약자는 40%이구요. 서울은 다 투기지역이니어서요.

결국 소개받은건 삼성화재 주택담보대출을 얘기했줬는데. 조금 더 알아보니 좋은 조건도 있어보이더군요. 워낙 많은 금융사에서 주택담보 대출을 해주다보니 단순 금리비교만 할것이 아니라 본인의 상환계획에 맞춰 중도상환수수료나, 금리가 고정인지, 변동인지를 확인하여 상품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아파트담보대출서류 는 아래와 같은데요.

아파트 구입시 1인명의로 하지 않고 공동명의로 하게 되면 아래 서류중 1번 서류는 공동명의 각각 준비해야하구요. 2번 항목은 공통서류입니다.

공동명의는 은근 까다롭네요. 그냥 대표로 한명만 발급받으면 좋을텐데.. 그게 안되는 모양이니.. 엄청 답답하지만, 별수 있습니까. 준비하라는데로 준비해야죠.^^;;


1  신분증사본, 인감도장, 인감증명서 2통(본인발급용), 통장사본, 주민등록등본, 초본(주소이력 포함), 국세완납증명서, 지방세완납증명서


2  매매계약서 사본, 등기권리증, 전입세대열람(성명이 모두 나오도록 발급), 부동산거래신고필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재직증명서




자, 위의 아파트담보대출서류 준비를 위해서 알려드릴 몇 가지 챙기셔야할 TIP 은.


* 인감증명서는 공동명의인 경우 각각 직접 방문하여 발급받아야 한다는 것 (위임대리 발급은 금융회상서 인정 안하구요) -> 동네 주민센터 가서 발급


* 납세 증명서는 세무서에 가면 바로 발급가능하나. 주민센터에 가면 발급요청후 3시간뒤 찾아가면 발급해줌


부동산거래신고필증 은 부동산중개인에게 요청하면 발급을 해줌. 대부분 부동산거래신고필증을 1순위로 요청하는데, 그게 없다면 8.2대책 이전 계약자는 계약금 이체 확인증을 제출해야 한다고 합니다.



여러분 , 주택담보대출 준비하는데 도움 되셨나요? 위 포스팅을 보고도 정확히 이해가 안가신다면. 서울지역이라면 다산콜센터에 문의해보세요. 아마도 시원~하게 도움을 주실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