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지질혈증이란 무엇인지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이상지질혈증이란 무엇인가?

당뇨병이나 비만 그리고 잦은 음주와 같은 원인으로 이상지질혈증이 나타난다고 볼수 있으며 유전적인 요인으로 혈액 내에 지질이 증가 하여 이상지질혈증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지질이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포함하는 단어입니다.

이상지질혈증은 혈액에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증가하거나 감소된 상태를 말합니다.


이상지질혈증과 더불어 고콜레스테롤혈증, 고중성지방혈증 , 고지혈증 등은 유사한 의미로 통용되지만 이상지질혈증은 이 셋을 모두 합한 질환명입니다.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정상 범위 및 이상지질혈증의 진단?

-총콜레스테롤 200mg/dL 이하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하

-HDL콜레스테롤 60mg/dL 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하


이 중 하나라도 이상이 발견되면 이상지질혈증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이 기준은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들의 정상범위는 달라질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지질혈증의 관리 방법 및 예방




금연과 간접협은을 모두 피하기

담배는 이상지질혈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며 합병증 유발도 높아짐으로 이상지질혈증 및 건강의 위해서 금연은 가장 기본적인것입니다.





식이 조절 및 식습관개선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중의 하나가 식습관 및 음식 종류 입니다. 혈액 속 지방 수치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음식으로 섭취를 해야 하며 패스트 푸드 및 인스턴트 음식은 피하는게 이롭습니다.  

또한 칼로리가 높은 음식은 피하며 과식 또는 과음이야 말로 이상지질혈증의 원인이 되므로 규칙적이고  옳바른 식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규직적인 운동

유산소 운동은 이상지질혈증을 개선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되는 운동종목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혈액 순환을 돕고 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어 혈액속의 지질수치를 감소시켜주기때문에 규칙적인 운동을 꾸준히 하는게 중요 합니다.






이상지질혈증의 치료

이상지질 치료는 약물치료도 가능하며 운동 및 식이 요법 등 생활습관 개선 

특히 약물치료기간에는 금주를 요합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