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삼채라고 들어보셧어요?

저는 삼채가 되게 생소하더라구요. 맨처음에는 쌈채소를 잘못말해서 삼채라고 하는 줄 알았었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채관련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저번달 엄마네 집에 갔다왔어요. 자주 찾아뵈야 하는데 가지 못해서, 많이 보고싶어하셔서 시간내 다녀왔습니다. 그런데 어머니가 내준 반찬에 처음 본 게 있어서.. 이게 모에요? 여쭤보니.

삼채뿌리로 겉절이를 만들어 주셨더라구요


조금 쓰린맛? 아린맛? 이 난다고나 할까요?

삼채가 단맛, 씁쓸한맛, 매콤한 맛이 난다고해서 삼채라고 설명해주시긴 햇는데.

좀 궁금해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삼채 효능, 삼채 먹는 법,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삼채는 원래 국내에서 재배되었던 종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생김새나 겉모습은 부추와 비슷하고, 이파리가 부추에 비해 넓다고 합니다.

삼채는 인도나 스리랑카, 미얀마 이쪽에서 재배가 되다가 국내로 수입해서 일부 키우고 있다고 합니다.

잎, 꽆, 줄기, 뿌리까지 모두 먹을 수 있어 버릴게 없는 식물인데요. 



삼채는 달고, 쓰고, 맵고  3 가지 맛을 지니고 있어 삼채(三菜)라고 부르는데요.

미얀마에서는 삼채를 부추라고 한다고 합니다. 뿌리부추라고 부르는데요.

삼채에서 매운 맛이 나는 이유는 식잉휴황(MSM)이라고 해서, 먹을 수 있는

삼채에 특이한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바로 식이유황(MSM)입니다. 먹을 수 있는 유황이라 하여 식이유황(MSM)이라고 한다고 하네요.. 통상 유황을 먹는건 매우 위험하죠.





식이유황 이라는 용어가 좀 낯선데요. 사실 우리 일상에서 아주 자주 먹는 음식에 식이유황이 이미 들어있답니다. 자주 먹는 양파, 마늘, 파, 부추, 홍당무, 양배추, 아스파라거스 등과 같은 채소에도 식이유황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아마 위에 나열한 음식을 많이 먹을 때 가끔 속이 쓰리거나 할때가 잇죠? 그게 매운맛을 갖고 있는 식이유황 때문이라는데요.


삼채뿌리에는 식이유황성분이 양파의 2배, 마늘의 6배나 함유되어 있습니다. 삼채 효능을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유황성분이 많으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데요.



첫째. 항암작용

식이유황 자체가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알려져있습니다. 세포손상을 일으키는 그런 DNS손상을 예방하여 암예방에 효능이 뛰어난 효능을 보입니다.


둘째. 살균 및 향균 작용

삼채는 밭에 심어져 있는 상태에도 냄새가 나기 때문에 나방이나 벌레 등이 기피한다고 합니다. 식이유황은 자체적으로 강력한 살균 작용과 향균 작용을 해서 면역을 강화하는데 매우 도움이 되는 식물이 바로 삼채입니다.


셋째. 입맛을 돋움

삼채에 함유되어있는 식이유황과 아미노산은 천연감리료나 조미료의 역할을 합니다. 여러 좋은 기능뿐만 아니라 식욕을 돋우어 주어 가족 식탁 반찬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넷째. 그 외 다양한 삼채 효능

피부속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등 피부재생 및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당뇨 및 심혈관계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삼채 부작용으로는?

삼채는 열이 많은 사람, 즉 소양인에게는 맞지 않고, 소음인에게는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삼채 부작용 으로는 열이 많이 소양인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고, 소음이에게는 좋은 음식이라고 합니다.

맛과 향이 강해 싫어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부추 효능과 비슷한데 가격이 부추에 비해 비싸다는 점.
그렇다보니 구태여 삼채를 사먹지는 않는것 같은데요.

그럼에도 삼채를 한번쯔음 기회가 된다면 먹어보세요. 삼채는 줄기에서 뿌리까지, 꽃까지 다 식용할 수 있으니, 무침이나 김치, 겉절이류로 매콤하게 드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삼채 효능 및 부작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