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공립 유치원을 늘리는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는 요즈음..

많은 분들이 유치원교사 월급 및 복리후생 등이 어떤지 궁금할 거라 생각이 드네요.

제 주위 많은 분들의 자녀들을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많이 보내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우리나라 유치원 및 어린이집의 환경이 더욱 개선되길 희망하는데요.

그 이유가 환경이 개선되면 될수록 유치원교사 들의 만족도도 올라가고, 더불어 그 혜택을 아이들까지 받을수 잇을 거라는 기대때문인것 같은데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

유치원교사 월급은 어떤 유치원이냐에 따라 다릅니다.

국공립유치원 ? 사립유치원 ? 이냐에 따라 다르지요. 다양한 형태의 유치원이 있기 때문에.

그 모든것을 확인하기는 어려울 것 같구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공립 유치원을 기준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내용참고하시고 추천 꾹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국공립 유치원교사가 되려면 임용고시를 보고 국립유치원인 병설 유치원, 혹은 단설유치원 등의 선생님으로 들어갑니다.

초,중,고 교사 선생님들과 동일하게 교육공무원 봉급을 받을 수 잇께 됩니다.

교육공무원 봉급은 경력과 공부한 기간에 따라 차등이 주어지지, 초등학교냐, 중학교냐, 고등학교냐에 따라 달라지지는 않는다고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공립 유치원교사 월급은 공무원 봉급체계에서, 교육공무원 계열 체계를 따라갈텐데요.

기본적으로 공무원 봉급 체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유치원교사 월급 = 봉급(호봉) + 수당 + 실비


즉, 위의 체계는 공무원 급여 체계와 동일합니다. 

핵심은 호봉의 산정인데요. 이것은 잠시 언급했듯이 경력, 학력에 따라 차등을 둡니다. 

아래 유치원교사 호봉 기준표를 볼까요? 여기에는 2017년 유치원교사 봉급표를 실었습니다.




위 유치원교사 봉급표는 2017년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매해 공무원 봉급은 평균 3%씩 상승해 왔습니다. 2017년도 대비해도 4%정도 오른것 같습니다.

이정도로 매년 상승하기가 일반 중소기업에서는 어렵습니다.

대기업에서도 아주 잘나가는 산업이 아니면 저렇게 상승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공무원의 경우에는 급여가 높지는 않다고 하지만 안정적으로 급여가 3%씩 상승한다고 하니..

국공립 유치원교사로 취업하는 것은 매우 괜찮은 것 같습니다.

국공립 유치원교사이면,,, 초중고 교사 선생님과 마찬가지로 방학도 똑같이 있습니다.

여자가 유아교육과 4년제 대학교를 졸업하여 국공립 유치원교사가 된다면, 9호봉부터 시작합니다.

위에 나왔듯이 9호봉의 급여는 190여만원입니다.


좀 더 자세히 유치원교사 호봉 계산 방법을 알아볼까요?


유치원교사 호봉 계산방법은 교육공무원 호봉계산 방법과 동일한데요.

아래표를 보시면 조금 어렵지만 자세히 보다보면 이해하실 수 있으실텐데요.

일단 호봉을 산정하기 위해서는 아래 순서를 거칩니다.

1. 경력환산율표 적용

2. 학력 및 경력연수 가감 

3. 가산호봉 적용

이 3단계 순서로 호봉이 결정됩니다. 자 이 맥락으로 아래 표를 읽어보자구요,




자, 여기까지 읽느라 고생했습니다. 제법 시간을 들여서 이해하셔야 아실수 있으실 텐데요.

유치원교사 월급을 국공립 기준으로 예시를 들었습니다만, 사립유치원의 경우에는 국공립보다 더 많이 받는 경우도 있으니.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구요. 미래 설계를 잘 하시길 빕니다. 미래 전망이 좋은 직업일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부모들이 야근이 많아 유치원 교사들도 야근을 해야 하는 경우가 많이 있었다면,,,, 

앞으로는 부모들도 칼퇴하고 아이들을 바로 데꾸갈수있는 날들이 많아지겠죠!! 미래의 유치원교사 화이팅!!이에요!!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