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부에서 부동산 대책을 곧 내놓을것처럼 분위기를 잡고 있습니다.

LTV, DTI를 현재 70%로 완화해주고 있죠. 그것을 곧 완화할 것처럼. 그리고 부동산 투기 지역을 지정해서.

투기를 막겠다는 시그널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자칫 이것이 우리같은 서민들에게까지 영향이 미칠까 걱정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버팀목대출 조건 및 대출 금리에 관한 주제로 올립니다..

다행인건 올해 초에 내수경제를 위해서 정부가 주택관련 지원을 강화하고, 버팀목대출의 한도를 1천만원 올렸습니다.

집값이 계속 오르는 이 마당에... 전세값도 같이 덩달아 올라가고 있어서..

예전에 적용해 놓은 대출한도는 사실.. 비현실적인 대출한도일수도 있는데..


어찌되었거나.전세자금 대출한도를 올려서 다행인 것 같습니다.

전세가가 최근 주춤한다는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잠시 언급한것처럼 집값이 많이 올라서 생기는 현상 같습니다.

혹은 분양된 새집이 입주가 되면서 해당지역의 전세가격을 일시적으로 떨어뜨리는 왜곡현상일 수도 있는 것 같구요.

버팀목대출은 잘 아시다시피 서민을 위한 전세자금 대출입니다. 여러면에서 버팀목대출이 서민들에게 유리하죠. 특히 금리면에서, 다른 전세자금대출보다 낫습니다.


▼ 버팀목 대출 조건 요약

  • 대출대상 : 만19세이상 세대주, 무주택자,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

  • 대출금리 : 연 2.3 ~ 2.9%

  • 대출기간 : 2년 / 4회  (2년단위로 4번까지 연장가능, 최장 10년까지)


금리가 매우 낮습니다. 연 2.3 ~ 2.9% 이면 매우 좋은 조건입니다. 최장 10년까지 대출할 수 있다고 하니.

더욱이 서민들에게는 다행인데요.

그러면 버팀목 대출 대상 조건은 어떨까요?



▼ 버팀목 대출 대상 조건


  • 버팀목 대출 대상주택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 / 전용면적 100제곱미터 이하
    - 단, 수도권(서울,경기,인천)은 3억원 이하 / 전용면적 85제곱미터 이하

  • 단,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려면 임대차계약을 체결하고 임차보증금 5% 이상을 지불한 상태여야 합니다.

  •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원 이하(단, 신혼가구,혁신도시 이전 등 6천만원 이하)



네, 그렇습니다. 위에서 보여드린 것처럼. 기본적으로 부부합산 연소득이 5천 이하여야하구요.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은 전세 보증금이 3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그럼, 과연 얼마까지 버팀목 대출을 통해서 전세자금을 받을수 있을까요?


▼ 버팀목 대출 한도

임차보증금의 70% 까지 진원해줍니다. 물론 대출한도는 있습니다.

최대 1.4억원까지. 하지만 일반가구인경우는 1.2억원까지 가능합니다.

여기서 다자녀는 19세미만 자녀가 3명이상이어야 하고, 신혼가구는 혼인한지 5년이내만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신혼부부가 서울에서 3억짜리 전세를 얻는다면 1.4억원까지 대출받을 수 잇겠습니다.

만약 1.5억원짜리 전세라면, 대출한도는 70%이니. 1억5백만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결혼자금으로 5천만원 정도 있는 신혼부부라면 버팀목 대출을 받아서. 1억원정도 대출받아 새살림을 시작하실수 있을 것 같은데요.


이해하셨지요?. 그럼 한달에 부담하는 이자는 얼마일까요?



▼ 버팀목 대출 금리

버팀목 대출은 금리가 저렴한데요. 그런데 금리도 부부의 연소득과 보증금에 따라 금리가 차별화 됩니다.

최대 2.9%, 최소 2.3%까지입니다.



예를 들어, 위에서 언급한 서울에 신혼부부가 전세보증금 1.5억원짜리를 1억원 버팀목대출을 받았다고 하면.

소득이 2천~4천 이하이면 연 2.7%를 부담하게 됩니다. 대략 연간 270만원을 부담하게 되고요.

한달에 22만원정도 부담하게 됩니다.

버팀목 대출이 아닌 일반은행에서 전세자금 대출을 받으면 3.5%정도일테네... 대략 연간 80만원정도 아낄수 있습니다.


그러면 버팀목 대출을 어디서 어떻게 받을수 있을까요?



버팀목 대출 은행 및 신청방법

버팀목대출을 받으려면 입주일과 전입일중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이내에 신청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버팀목 대출을 받으려면 아래 표시한 시중은행에 가셔야 합니다. 우리은행, 국민은행, 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등이 버팀목 대출을 취급합니다.

은행을 방문해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받으려고 하니 상담좀 해주세요. 라고 하면 친절히 절차를 알려주실 겁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