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값이 천정부지 올라갈 것 같았었는데. 요즈음 정부에서 규제를 하나 둘씩 내고 있죠.

6월 대책에 이어 8.2 대책까지 부동산 상승을 억제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분주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그렇듯이 정부의 정책, 규제에 부동산 시장은 출렁출렁 해왔는데요.


그럼에도 단기적으론 아파트 가격이 하락하는 모습이 전혀 보이지 않아서.

집 한채 없는 서민들은 괜히 불안하기만 하죠. 아니면 집 구매를 한텀 미루거나.

에이. 이러다보면 전세, 월세 사는 사람들은 이사갈 기회를 2년 뒤로 미룰 수 밖에 없을텐데요..


그런 와중에. 지인분이 집을 구매하셨더군요.

구입은 6월말에 계약을 해서 입주는 9월말, 10월초에 하신다고 하니.

다행히 8.2대책의 자금줄 틀어막는 제재사항에서 빗겨나.

ltv 60%, dti 40%를 받을 수 잇다고 하니 옆에서 지켜봤을때 참 다행이다 싶었습니다.




그런데 넌지시 물어봤습니다.

집 가격이 어떻게 되세요???   7xxxx원

네? 얼마요?  7억7천500만원이요?

네 아는 지인이 거의 8억 가까이를 주고 33평을 구입했다고 해서.. 우와... 부자다..라고 생각은 드는데.

문득 드는 생각은 아파트 매매 비용말고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해보면 도대체 얼마일까??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해보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아래처럼 부동산 114에 접속해서 들어가세요.



홈페이지 맨 하단 우측에 큰 아이콘이 여러개 있는데요.

계산기 아이콘 모양으로 이쁘게된 아이콘을 클릭하시구요.

집 가격을 넣고 계산기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취득세, 지방교육세, 농어촌 특별세 등이 있는데요.


지인의 집값을 넣어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을 해보니... 자그만치 1705만원을 세금으로 쏟아 부야되더군요,

ㅎㅎㅎ. 엄청난 비용이네요... 아무나 비싼 아파트 살수있는게 아니네요..




아파트  취등로세 계산만 하고 끝날게 아니라. 부동산 복비도 주어야죠..

부동산 중개수수료도 만만치 않은데요. 아래 그림을 보시면 지인의 경우에는 6억원이상 9억원 미만에 해당하여.

중개보수를 최대 0.5%까지 줄수 있어야 합니다.


중개수수료는 협상을 하기에 금액 편차가 있을수 있지만 최대 0.5%를 줘야하니.. 그걸 기준으로 계산을 해보면.

387.5만원을 복비로 줘야합니다.

참으로 엄청 비싸네요.


아파트 가격 외에 기본적으로 들어가는 비용이 상당하다 보니... 고가의 아파트일수록 여력이 되지 않으면.

서민들에게는 정말.... 구름위의 떡... ..있으수 없이 비싸네요..

이번 포스팅 아파트 취등록세 계산 및 중개보수 계산 여기서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