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싹비빔이에요~


오늘은 초기이유식횟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해요

혹시...육아를 하시면서 이유식 시작단계 ... 또는 이미 이유식을 시작하였지만... 과연 내가... 우리 아이에게 이유식을 제대로... 먹이고 있는지 궁금하신분들게 도움이 되는 포스팅이 되었으면 합니다.








































초기이유식 시기 / 이유식 시작시기


- 보통 분유를 먹는 아기와 또 모유를 먹는 아기로 나눌수 있는데... 이유식 시작하는 시기는 분유를 먹는 아가는 생후 4개월~ 6개월 쯤 초기이유식을 시작하고, 모유를 먹는 아기는생후 6개월 이 가장 적정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보통 생후 4개월정도가 되면 우리 아기의 몸속에 있는 장 기능들이 발달하고 또 소화능력때문에 생후 4개월 부터 초기이유식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머리와 목을 가누고 주변의 도움을 받아 앉을수 있는 능력이 생깁니다. 또한 액체류 외에 다른것들이 입에 들어오면 혀로 밀어내는 반사능력이 점점사라져 초기 이유식을 먹기기 좋은 시기 입니다.  이시기가 되면 우리 아가들은 아빠 엄마가 먹는 보습을 보며 입맛을 다시거나 입을 오물거리는 시작합니다.

아이가 자라고 있는 환경이나 아기마다 개인차가 있을수 있으니 우리 아가에게 맞는 이유식시기를 정해서 4개월6개월 시기에 초기 이유식을 시작하는것이 좋겠습니다.



























초기이유식 재료


- 초기 이유식 재료로는 쌀미음이 가장 좋습니다. 우리의 주식인 쌀은 소화가 잘되고 알레르기에 대한 위험이 적어 초기 이유식의 첫 재료로 아주 적당합니다.  과즙이나 단맛이 나는 재료를 초기 이유식으로 사용할경우 단맛에 길들여져 단맛이 나지 않는 재료는 싫어할수 있습니다. 


우리 아기가 쌀미음을 잘먹는다면 감자, 단호박, 양배추, 고구마, 애호박, 양배추 등을 삶아 으깨서 쌀미음에 첨가하고 이유식의 간은 하지 않고 먹이는것이 좋습니다.











초기이유식 횟수 / 이유식 먹는 시간


- 하루중의 첫 이유식은 우리 아기 컨디션이 가장 좋은 오전! 수유 직전이 가장 좋습니다.

밤새 숙면을 취하고 잘자고 일어난 아가는 울고 보채지 않는편입니다. (아기마다 개인차가 있음) 아침에 일어나 오전 수유 새벽6시 또는 7시 경 첫 수유를 하고 난후 두번째 수유 직전인 오전 10시 11시 사이가 첫 이유식 먹는 시간으로 가장 좋습니다. 


처음에는 하루 1회, 반큰술? 정도 이며 이유식 숟가락 끝에 살짝 뭍혀 아이의 입에 먹여줍니다. 아이가 잘 받아먹으면 하루하루 양을 조금씩 늘려가도록 합니다. 생후 4~6개월 하루 1회 정도 이유식 횟수를 진행하고 아이가 숟가락에 익숙해진다면 생후 5개월~7개월은 하루 2회 정도 이유식 하되 한번에 3~5큰술양이 적당합니다.













초기 이유식에는 여러가지 재료는 골고루 섞어 먹이는것보다 일주일에 한가지 재료씩 맛을 보여주고 익숙하게 해주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골고루 먹이면 영양에서는 만점이겠지만 아직 우리아기는 이유식보다는 빨아먹는 모유와 분유에 익숙해서 많은 재료를 한꺼번에 이유식하게 되면 거부반응이 일어날수 있고 소화기능이 완벽하게 발달되지 못해 초기이유식에 실패 할수 있습니다.


초기이유식 재료료는 쌀과 사과, 그리고 고구마, 단호박, 브로콜리, 소고기 등이 있으니 일주일에 한재료씩 먹이면서 먹고 씹어서 삼키는 연습을 하는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자 그럼~~~ 육아를 하는 세상의 모든 엄마들과 함께  내 손목이 떨어져 나가도록 이유식재료 다지며 화이팅 하자구요~~~~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