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요즈음 경기가 참 힘든것 같아요. 특히 중공업이 몰려있는 울산, 통영 근처에서 생활하시는 많은 분들… 참 많이 답답하고 힘들것 같은텐데요. 나라에서도 여러면에서 경제적으로 힘든 사람들에게 지원을 하는 제도가 있는데요.

바로 생계급여가 나라에서 지원하는 제도중 하나입니다. 2017년 생계급여 조건 및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생계급여를 맞춤형 급여라고 하는데요. 그 취지가 생활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최저 생활비를 보장하기 위하여 만들어진 제도인데요.어떻게 생활비를 맞춰지는가?

그 설명을 드릴텐데, 아래 생계급여를 받는 흐름을 읽어보시고 상세히 설명할게요.



  1. 가구별 인원수에 따라 나라에서 정한 생활비가 있다

  2. 여러분의 가구가 몇명인가요?

  3. 가구의 인원이 많을 수록 기본적인 생계비가 더 높다

  4. 나라에서 정한 생계비에서 여러분의 소득을 뺀다

  5. 그 차이만큼을 나라에서 보장해준다.


이해하셨죵? 생계급여를 맞춤형 급여라고 불리우는 이유가 바로 저건데요.

나라에서 정한 소득수준 만큼을 나라가 보장합니다.

여러분이 2017년 생계급여 대상이 되신다면, 부족분을 나라가 지급을 해줍니다.


자, 그러면 여러분이 궁금한건 바로 이걸겁니다. 그럼 나라에서 정한 생활비는 얼마인가?





가구의 인원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아래 보시면,






맞습니다. 예를 들어 3인 가구의 수입이 80만원이면, 나라에서 정한 생활비인 1,092,274원에서 80만원을 뺀, 292,274원을 생계급여로 여러분에게 줍니다.


이해하셧나요?


2017년 생계급여를 받기 위해서, 그럼 무엇을 해야될까요?

  1. 먼저 동네 주민센터를 방문합니다.

  2. 그리고 상담을 신청해요.

  3. “2017년 생계급여 신청하러 왔습니다” 라고 말하면 안내해줍니다.

  4. 사실조사 및 심사를 해당 시/군/구청에서 조사를 합니다.

  5. 시간이 걸려 대상여부를 심사하구요.

  6. 통과하시면 생계급여를 주게 됩니다.


궁금하게 더 있으시다면, 보건복지부 콜센터를 통해서 문의하시는게 좋을 것 같은데요.

번호는 129번입니다. 그러면 자세히 설명을 해줄거구요. 만약 그게 싫으시다면 www.129.go.kr로 들어가서 온라인으로 물어보셔도 되구요.


그런데 혹시 여러분이 생계급여 외에 주거급여나 긴급복지 생계지원 등과 중복해서 받을 수 없을수도 있다네요. 그러니 잘 알아보세요. 2017년 생계급여 쉬운 신청 방법 안내해드렸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