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톳! 톳의 효능에 대해서 포스팅하려고 합니다.


톳은 바다의 불로초라 불릴정도라 하는데 우리에겐 약간은 생소한 식품중의 하나이지요...

제주에서는 과거에 톳을 구황식품으로 널리이용했다고 하며 봄에서 초여름에 나는 가장 연한맛이 있는 톳을 데쳐서 나물로도 먹었고 보릿고개시절엔 톳을 곡식과 조금 섞어 톳밥을 지어 먹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육지사람들에겐 아직은 익숙치 않은 식품이겠지만 최근에는 톳의 효능에 대해 많이 알려져서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은 식품이 되었다죠???




모양이 사슴꼬리와 비슷해서 녹미채라고도 불리는 톳!


자 그럼 톳이 어디에 좋은지~ 톳의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톳의 효능

1.변비예방

-톳은 무기질과 철분이 풍부합니다. 철분은 시금치의 3~4배가 높아 빈혈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다이어트효과

- 칼로리가 100g에 24칼로리 정도여서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적합하며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3.성장기 아이들 발육에 도움

-우유에 비해 칼슘이 15배 철분은 550배 가량 함유되어 있어 성장발육에 효과적입니다.


4.변비예방 및 장건강

-알긴산과 섬유소가 풍부해 배변을 촉진시켜주고 변비개선을 해주며 장도 건강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5.동맥경화 예방

-미네랄 성분이 풍부해 동맥경화예방에도 좋고 칼슘, 인, 철, 칼륨등 미네랄이 혈액을 깨끗하게 해줘 고지혈증, 콜레스테롤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6. 갑상선 효과적

-요오드 성분이 함유된 톳은 갑상선 기능을 높이는데 도움울 주며 딱딱하게 응어리 진 부분을 풀어줘 소염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7. 탈모예방 효능

-아연성분이 풍부한 톳은 손톱 발톱을 자라게 해줘 탈모를 예방하는 효능이 뛰어납니다.


8. 갱년이 여성질환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활성물질이 함유되어 있는 톳은 갱년이 여성들의 질환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9. 골다공증 예방

-칼슘함량이 높은 톳은 바다의 칼슘영양제라 불리울정도이며 칼슘 섭취가 부족하면 골다공증 같은 질병이 나타나는데 톳 40g 이면 하루 칼슘 필요량을 충족시킬수 있다고 합니다. 임산부가 먹으면 치아가 건강해지고 머리카락도 윤기가 나며 태아의 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Posted by ;,;...;,;